본문 바로가기
게임_Info/Pokemon_Info

포켓몬스터 3세대 리메이크 게임(파이어레드,리프그린 한글) 99% 한글패치 정리요약&다운 [링크有]

by 네임연 2019. 1. 4.
728x90
반응형

"포켓몬 3세대 리메이크 게임"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어떤 게임인지?


우선 세대 분류를 하자면 엄연히 3세대 게임에 해당된다. 1세대를 업그레이드시켰다기보다는 '3세대의 최신 환경으로 재현한 1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 루비/사파이어에서 사용했던 3세대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라 내부 데이터를 뜯어보면 루비/사파이어의 잔재가 많이 발견될 정도다.


따라서 기초적으로 존재하는 기술들, 개체치, 노력치나 타입 상성 같은 시스템은 3세대를 기반으로 한다. 1세대 때 이상했던 타입 상성(불이 얼음에 1배 데미지를 준다던가), 1세대 때 타입이 달랐던 기술(물기 등) 등이 수정되어 있다. 아이템도 지니게 할 수 있고, 물론 1세대에 없었던 강철, 악 타입도 구현된 채로 플레이하게 된다.


루비/사파이어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점에서는 원작을 재현하도록 변경했다. 특히 폰트나 그래픽 등이 전부 바뀌고 기술머신, 아이템을 사용할 때 연출이 들어가는 등 신 요소가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루비/사파이어를 플레이했던 사람들도 제법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배경은 관동지방을 기본으로 두고 이 버전에서만 등장하는 '일곱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팅 포켓몬은 1세대의 스토리를 그대로 재현한 만큼 그때와 같은 이상해씨, 파이리, 꼬부기다. 두 버전의 차이점은 무슨 버전인지에 따라 등장하는 포켓몬이 다른 정도. 이쪽으로는 기본적으로 원작의 설정을 따르고 있다. 가끔 인터넷을 하다보면 "리프그린이 파이어레드보다 난이도가 높다"고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두 버전의 차이는 등장 포켓몬을 제외하고는 별로 없다.


크리스탈 버전부터 도입된 주인공의 성별 선택도 여주인공의 추가와 함께 가능해졌다. 원본을 부드럽게 다듬은 듯한 남주인공과는 달리 여주인공의 디자인은 당시 게임 공략집에 있던 여자아이의 디자인에서 따왔다. 다만 공략집에 있던 여주인공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하트골드/소울실버나 블랙 2/화이트 2에서 남주인공(통칭 레드)이 재등장하는 반면, 여주인공은 후속작에서도 등장하지 않는다.

난이도는 단연 포켓몬 시리즈 역대 최악이다. 웅, 이슬처럼 난이도가 원작보다 올라간 체육관 관장들이 초반부터 튀어나오기 때문에, 레벨 노가다를 하지 않으면 클리어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물리형 포켓몬들을 데리고 다닐 경우 트레이너들이 위협 특성의 아보나 독가시 니드런들을 많이 들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빡침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의 엔진 자체는 3세대지만, 적/녹을 재현하느라 루비/사파이어에서 일부러 잘라냈거나 설계가 불편하게 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어 비판받기도 한다. 예를 들면 낮과 밤의 개념 삭제, 엔딩 전까지 포켓몬 교배 불가, 나무열매 재배 불가 등이 있다. 덕분에 하다보면 1세대인지 3세대인지 헷갈릴 정도다. 설상가상으로 엔딩 후에 나오는 키우미집에서 알까기로드라 불리는 사이클링로드로 가기가 불편하다. 그 이유는 4섬에선 관동으로 공중날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아예 못할정도는 아니고 엔딩 이후 실전을 위한 레벨 노가다나 돈벌이 하기엔 적합한 수준이다. 무엇보다 최초의 리메이크라 리메이크가 발표된 당시엔 포덕들이 열광했었다.


그래픽과 UI 루비/사파이어에 비해서 깔끔해진 느낌이 더 많다. 에메랄드에서도 UI가 파이어레드와 비슷하게 깨끗해졌다. 오버월드와 포켓몬들의 스프라이트들이 조금 더 자연스러워졌고, 특히 영문판 글씨체가 루비/사파이어에 비해서 매우 깔끔해졌다.


▲내용출처 : 나무위키


VisualBoyAdvance.exe ◀ 1.7.2 한글버전 ▶ VBA1.7.2.zip


VisualBoyAdvance.exe ◀ 1.8.0 영문버전 ▶ VBA1.8.0.zipVBA1.7.2.zip


파이어 레드 U V1.1 ◀ 영문 버전 ▶ PFRed.zip


리프 그린 U V1.1 ◀ 영문 버전 ▶ PLGreen.zip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 한글패치 ▶ https://cafe.naver.com/hansicgu/19360 ◀ 한글패치 받는 곳


Lunar ips 1.02.zip

▲한글패치 프로그램


파이어레드 인트로 영상



▲포켓몬스터 파이어레드


※ 직접 패치하고 실행하고 플레이를 했기 때문에 믿고 재밌게 플레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